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제목 가래가 생기는 이유
작성일 16/02/19 조회수 2495
내용
가래가 생긴다고 증상을 말씀하시는 분들 중에는 목 가래기침을 같이 호소하시는 경우 있습니다. 가래는 의학적인 말로 객담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이 가래는 기관지나 폐에서 유래되는 분비물로 정상인에게서도 하루에 100ml 정도 분비가 됩니다.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삼키기에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것이 보통이죠.

그런데 여러가지 질환이 발생하면 가래 분비량과 배출량이 증가하게 되고 병적인 증상 중에 하나로 가래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과 같이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는 기관지들이 더욱 좁아져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래가 생기는 이유, 목가래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천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환절기는 알레르기의 계절이며 알레르기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목 가래 기침을 하게 되면 많은 분들이 천식과 같은 증상을 생각하시기 보다는 일반적인 기침감기나 목감기 정도로 여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휴식을 취하시거나 감기약을 복용하고 넘어가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감기와 알레르기 천식은 분명하게 다른 증상이 나타나며 또한 양상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각 질환에 따른 치료가 진행되어야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다 비슷해 보이는 목 가래 기침,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천식과 기침에 있어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숨쉬는 소리가 아닐까 합니다. 천식의 경우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게 되면서 또 목이 간질간질한 느낌과 함께 기침을 한번할 때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알레르기천식으로 인한 기침은 밤에 심하게 나타나 수면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기침과 함께 천명 증상이 나타나고 끈끈한 가래가 생기는 경우 알레르기 천식을 의심해 볼 수 있고 또 한번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호흡곤란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목에 계속 가래가 걸린 듯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알레르기 천식 증상이 있으면 그에 대해 율화생당에서는 폐 기능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해 면역력과 자가치유능력이 부족해지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이러한 폐 기능을 정상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것이 재발 없는 알레르기 천식 치료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며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 알레르기 천식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가래 기침 증상이 나타날 때 단순한 감기라고 생각하시기 보다 정확한 진료 후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천식, 그 근본 원인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는 계양천식치료한의원 율화생당입니다